2015년 3월 19일 목요일

베트남 하노이, 하롱베이 여행

3월 15일부터 3박 5일 일정으로 베트남 하노이와 하롱베이를 여행하였다. 이번 여행은 패키지여행을 선택했고 일정을 함께한 여행동료들은 나를 포함해서 모두 9명이었다. 하노이 노이바이 공항에 내리자 한국인 가이드가 우리를 맞이하였다. 우리는 시내에서 마사지를 받은 뒤 저녁식사를 한 후 칼리다스72층 전망대를 구경하였다. 전망대를 구경한 후 우리 일행은 하노이 시내의 호텔에 투숙하였다.  



이튿날 우리는 관광버스를 타고 하노이를 떠나 하롱베이로 향했다. 하롱베이로 가는 도중 옌뜨산에 들렀다. 옌뜨는 베트남 불교의 성지로 인구의 85%가 불교도인 베트남 사람들에게는 일생에 한번은 꼭 가 봐야 할 산이라고 한다. 옌뜨산의 성지인 사리탑까지는 케이블카를 타고 올라가는데 사당에서는 수많은 사람들이 불공을 드리며 기도를 하고 있었다. 겨울이 춥지 않아서인지 옌뜨산은 사계절 푸른 산으로도 유명하다.


옌뜨를 떠나 우리는 하롱베이에 도착했다. 하롱베이는 베트남에서 가장 유명한 관광지이다. 하롱베이는 약 2천여개의 섬들이 바다위에 솟아있는 곳이다. 마치 중국의 계림과 비슷한 풍경이지만 바다위에 형성되어 있다는 점이 다르다. 뿐만 아니라 하롱베이는 파도가 없어서 마치 호수처럼 물결이 잔잔하다. 호텔에서 하루를 투숙한 후 우리일행은 유람선을 타고 하롱베이의 비경을 구경하였다. 

유람선이 들어갈 수 없는 곳은 사공이 노젓는 배를 타고 들어가야 한다. 노 젓는 배를 타고 하롱베이의 절경을 감상하는 것도 매우 이색적인 체험이다 . 그리고 하롱베이에는 모터보트의 출입만 허용되는 구간도 있는데 그곳은 모터보트를 타고 구경할 수 밖에 없다.

우리가 탄 유람선에는 여러개의 테이블이 놓여 있고 노래방 기기도 갖추어져 있었다. 이곳에서 뱃놀이를 하다가 절로 흥이 나면 노래도 부를 수 있다. 유람선 안에서 우리는 하롱베이의 어부들이 갓 잡은 싱싱한 다금바리 활어회와 돔회등을 아주 푸짐하게 먹었다. 다금바리는 한국에서는 아주 귀한 물고기로 알려져 있다. 뿐만아니라 바다가재,새우,게,조개등 싱싱한 해산물요리가 풍부하게 나오다 보니 소주 한잔 하지 않을 수 없었다. 맛있는 해산물에 술까지 곁드리니 배를타고 신선놀음을 했다는 이태백이 부럽지 않았다.

회를 먹은후에 우리는 승솟동굴을 구경했다. 승솟동굴은 종유석과 석주가 더 이상 자라지 않는 죽은 동굴이라고 한다. 동굴안에는 갓가지 기묘한 석주가 있다. 하지만 동굴밖의 풍경은 동굴안의 기묘함보다 더욱 운치있고 멋있어 보였다.
이번에는 모터보트를 타고 하롱베이의 비경을 감상하였다. 하롱베이에는 갖가지 형상의 바위들이 있는데 자연이 만들어낸 오묘한 조화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다.
모터보트를 타고 일행은 티톱섬에 갔다. 티톱섬 정상에는 하롱베이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전망대가 있다. 티톱은 소련의 우주비행사인 게르만 티토프(Tiptov)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 우주여행을 최초로 한 사람은 유리 가가린으로 가가린은 약 1시간 50분동안 우주에서 지구를 한바퀴 돌았다. 하지만 몇달 후에 티토프는 무려 25시간 동안 대기권 밖에서 지구를 17바퀴나 돌았다. 소련의 영웅이 된 티토프가 베트남을 방문했을 때 그는 이 섬의 아름다움과 주변경치에 매우 반했다고 한다. 그래서, 호치민 주석은 이 섬을 티토프에게 헌정한다는 의미로 섬의 이름을 티톱이라고 지었다. 티톱 전망대에서 바라본 고요하고도 신비로운 경치는 가히 하롱베이의 백미라고 할 수 있다.
하롱베이의 아름다운 풍경에 취해서인지 우리일행은 구경을 마치고 선착장으로 돌아오는 도중 노래 한 곡씩 불렀다. 우리일행은 저녁에 수상인형극쇼를 관람한 후 야시장 투어를 끝으로 하롱베이에서의 일정을 모두 마쳤다.

호텔에서 일박을 한 후 우리는 버스를 타고 다시 하노이로 이동했다. 하노이는 베트남의 수도로 베트남 정치,경제,문화의 중심지다. 하노이에는 지하철이 없고, 버스도 그리 많지 않다. 대중교통이 활성화 되지 않아서인지 대부분의 사람들은 모두 모터싸이클을 타고 다닌다. 그런데, 모터싸이클을 타려면 반드시 헬멧을 착용해야만 한다. 출퇴근시간에 헬멧을 착용한 모터싸이클족들이 도로를 가득 메운 모습은 하노이에서만 볼 수 있는 이색적인 풍경이다. 우리 일행은 스트리트카를 타고 호안키엠호수와 36구거리 일대를 구경하였다.
 

하노이는 또한 베트남 사회주의혁명의 아버지이자 평생을 베트남의 독립과 통일을 위해 헌신했던 호치민 주석의 도시이기도 한다. 하노이 시내 중심부에 있는 바딘광장은 매우 역사적인 장소이다. 1945년 9월 2일 이곳 바딘광장에서 호치민 주석은 베트남 민주 공화국을 수립하고 독립을 선포하였다. 바딘광장에는 호치민 주석의 시신을 안치한 호치민 영묘가 있는데 호주석의 시신은 현재 방부처리되어 영구보존하고 있다. 호치민 주석의 영묘는 마치 모스크바 붉은광장의 레닌묘와 비슷한 구조로 되어 있다. 호치민 영묘 바로 옆에는 호치민 유적지가 있는데 이곳에는 호주석이 살아생전에 생활했던 집과 집무실등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 호치민 유적지 옆에는 천년의 역사를 가진 한기둥사원이 있다.
 
베트남은 2천년동안 중국의 영향을 받았고 근대 이후에는 약 70년동안 프랑스의 식민지가 되었다. 때문에 베트남에는 중국과 유럽 그리고 베트남의 전통 문화가 공존하고 있었다. 베트남은 한국과도 인연이 많은 나라이다. 베트남 전쟁 당시 한국군은 수많은 베트남 민간인들에 대해 학살, 강간 등 야만적인 전쟁범죄들을 저질렀다. 베트남 전쟁은 한국 현대사의 씻을 수 없는 수치로 남아 있다. 미국은 베트남전 당시 네이팜탄, 고엽제등 비인도적인 대량살상무기를 마구 퍼부으며 베트남을 파괴하려 했다. 또한 수많은 무고한 민간인들을 학살하였다. 현재도 베트남에는 약 200만명 이상의 고엽제 환자들이 고통받고 있다. 프랑스에 이어 이 지역의 헤게모니를 장악하려는 미제국주의의 희생양이 바로 베트남이었다. 하지만 베트남 민중들은 결국 승리했고 미국의 침략자들을 물리치고 통일을 이루어 냈다.
베트남은 포스트 차이나로 불릴 정도로 현재 경제 전망이 매우 밝다. 젊고 값싼 노동력이 풍부하기 때문에 요즘은 베트남에 공장을 짓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베트남으로 투자를 한다고 한다. 베트남이 가야 할 길은 아직 멀지만 앞으로 10년 또는 20년 후면 베트남은 현재의 중국처럼 번영하는 나라가 될 것이다. 3박 5일간의 베트남 여행기간동안 즐거운 시간을 보냈고 베트남 음식과 과일을 배부르게 먹고 왔다. 이번 여행을 함께 한 여행벗들과 가이드에게 감사를 드린다.

2015년 3월 1일 일요일

넴초프 살해사건에 대한 단상

러시아의 야당인사인 보리스 넴초프가 크레믈 대통령궁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에서 괴한의 총격에 의해 사망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나는 이번 사태에 미국등 서방세력이 직간접적으로 개입 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넴초프는 퇴락한 정치인으로 푸틴의 정적도 아니고 유력한 야당인사도 아니다. 푸틴은 넴초프를 제거할 아무런 이유가 없다. 만약 푸틴이 진짜 넴초프를 제거하려고 마음먹었다면 교통사고나 항공기 사고를 가장하여 충분히 정치적 부담없이 제거하였을 것이다. 아니면 부패혐의를 뒤집어 씌우거나 범죄에 연루시켜 감옥에 집어넣는 방법도 있다. 현재 푸틴의 지지율은 85%에 이르고, 넴초프를 지지하는 러시아인은 불과 5%에 불과하다. 넴초프는 러시아의 몇몇 친미성향의 야당인물중 한명이다. 미국은 러시아의 내부불안을 야기하고 정권교체를 기도하기 위해 친미반체제인사들을 배후에서 지원해오고 있다. 넴초프는 그들중 한명이다. 하지만 넴초프의 극단적인 친미 반정부적 성향때문에 대부분의 러시아인들은 그를 매우 싫어한다. 대중적 지지기반이 거의 없는 넴초프는 푸틴에 위협적인 인물도 아니고 그가 괴한의 총격에 사망하였다고 해서 그를 동정할 러시아인들도 별로 없다. 따라서 이번 살해사건의 동기는 매우 도발적인 동기에 의해 의도적으로 기획된 것이라고 보아야 한다. 넴초프의 총격살해는 명백하게 러시아의 정정불안을 야기하고 나아가 쿠데타를 일으켜 푸틴을 무너뜨리기 위하여 기획된 것이다. 그 배후에는 현재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러시아를 붕괴시키려는 미국이 있다. 넴초프 살해 사건은 러시아를 흔들기 위해 기획된 것이라는 것을 대부분의 러시아인들은 알고 있으며 배후에 미국이 개입했다는 것 또한 잘 알고 있다. 미국은 넴초프를 희생양으로 러시아에 쿠데타를 일으키려 한다는 사실을 러시아인들은 잘 알고 있다. 따라서, 미국은 넴초프 살해를 통해 어떠한 정치적 목적도 달성하지 못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