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28일 수요일

영등포 타임스퀘어는 실패작인가?



영등포 타임스퀘어는 구 경방 백화점 자리에 새로 만든 대형 쇼핑몰이다. 타임스퀘어는 공사비만 6천억이 들어갔으며 바로 옆에 신세계 백화점과 함께 영등포의 새로운 명물로 등장했다. 타임스퀘어는 2009년에 완공되어 서울 서남권의 유통 메카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평일 방문해 보니 타임스퀘어 뿐만 아니라 신세계 백화점도 손님들이 없어서 썰렁했다. 비단 타임스퀘어뿐만 아니라 영등포 역사에 위치한 롯데백화점도 손님이 없기는 마찬가지였다. 아무래도 영등포와 서울 서남권은 서민들이 밀집한 지역이다보니 타임스퀘어나 영등포 롯데백화점도 명품 보다는 중저가 브랜드 위주로 영업을 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쇼핑몰을 찾는 사람들은 많지 않았다. 그러나 영등포역에서 영등포 시장으로 이어지는 지하상가는 사람들로 북적대었다. 아무래도 서민들은 백화점이나 대형쇼핑몰보다는 값싼 상품이 많이 진열되어 있는 지하상가가 쇼핑하기 더 편할 것이다. 영등포역 주변은 예전부터 노숙자들이 많고 낙후된 지역이었다. 지금은 역주변에 단속이 강화되어 노숙자들은 볼 수 없지만 그래도 강남권에 비해서 낙후된 것만은 사실이다. 타임스퀘어가 들어서서 영등포가 쇼핑의 메카가 되기를 바랬다면 그것은 환상일 뿐이었다. 타임스퀘어 때문에 좋아진 점은 길거리가 예전에 비해 깨끗해졌다는 것일 뿐, 타임스퀘어로 인해 영등포의 지역경제가 살아났다고 보기 어렵다. 영등포 타임스퀘어는 사실상 실패작이라고 보아도 무방하다. 단, 영등포가 강서나 부천에 비해 강남권에 접근성이 양호하다는 점을 상기시켜 주는 역할은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