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21일 금요일

문화유산답사-수원 화성


수원 화성에 갔다. 화성은 정조대왕때 만든 성이다. 수원 화성은 방위의 목적외에도 서울을 대신할 신도시  개념으로 축조한 성으로 정조임금이 말년에 왕위를 세자에게 물려주고 여생을 보내기 위해  지은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정조임금이 사망하고 정순왕후가 정권을 잡자 화성 신도시 계획은 백지화되고 말았다. 수원 화성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성으로 18세기 성 축조방식을 알 수 있는 중요한 문화재이다.


버스를 타고 창룡문에  내렸다. 수원 시민은 공짜로 입장이 가능하지만 일반 관람객의 경우 1000원의 입장료를 내야한다. 성벽길을 따라 산책하는 기분으로 걸으면서 화성과 그 주변 경치를 감상하였다. 화성은 성벽과 둘레의 전각을 제외하면 성 안과 밖이 모두 수원 시가지다.  화성 성벽의 가장 큰 특징은 아랬쪽은 화강암으로 위쪽은 벽돌로 쌓았다는 점이다. 자세히 보면 화강암 돌들이 모두 사이즈가 다른데도 불구하고 레고블럭처럼 가지런하게 쌓여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크기가 다른 사각형의 돌들을 쌓다보면 분명 모서리가 맞지 않는 부분이 있다. 그런 곳은 돌의 모서리를 깍아서 서로 맞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성벽을 따라 걷다보면 팔달문이 나오는데 현재는 보수공사중이다. 팔달문을 지나서 성은 언덕으로 이어진다. 언덕위에서는 수원시내가 한눈에 들어온다. 계속 걷다보면 장안문이 보인다. 장안문은 숭례문보다 더 큰 문으로 우리나라의 옛날 문 가운데서는 가장 큰 문이라고 한다. 화성 사대문의 특징은 성문 밖에 옹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성문의 수비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화성을 한바퀴 돌아 다시 창룡문으로 돌아왔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